티스토리 뷰

영어독학팁

영어회화독학 팁 (2)

중동여사장 2018. 3. 2. 14:21

안녕하세요. 메인 블로그 챙기느라 꽤 오랫동안 영어회화 독학 팁을 안썼는데 어떤 분이 다음 포스팅 요청을 해 주셔서 쓰게 됐습니다.

영어회화 독학에 관한 팁 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엔구 시작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활용을 할지를 알려드릴게요.

우선 영어 공부 방법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두가지를 병행하면 좋습니다. 1.일상회화 표현 훈련 2.의견말하는 훈련을 통한 실력 upgrade 인데요.

1.일상회화표현훈련 에 관해서는 제가 재차 강조한 "미국드라마"를 보시면 됩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미국드라마를 하나 고르세요. 똑같은 에피소드를 300번400번 이상 봐도 질리지 않을 수 있는 드라마를 골라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Gossip Girl 을 봤어요. 가십걸은 미드공부 추천 리스트에 항상 있는 드라마는 아닙니다. 왜냐면 말이 빠르고 슬랭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반복해서 보아야 하기 때문에 미드 선정에서 흥미가 진짜 중요한 요소에요. 저는 Gossip Gril 주인공 블레어 세레나가 너무 예쁘고 우아하며, 그녀들 처럼 영어를 구사하고 싶어서 이 드라마를 선택하게 되었어요. 제가 닮고 싶은 주인공이 하는 대사를 따라하는게 성취감도 들고 기분도 좋으며 효과도 빠릅니다. 또 Suits라는 미국 로펌 회사에 관한 드라마가 있는데, 이 주인공들은 남자이지만 변호사에요. 제가 미래에 로펌회사에서 멋지게 근무하는 모습을 상상하며 대사를 따라합니다. 그러면 재미있어요.ㅋ 아무튼 이런식으로 미드 공부를 하시면 실력이 빠르게 늡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툭툭 튀어나오고 응용이 가능해져요. 무궁무진해요. 이 공부를 가능하게 해주는 어플이 있어요. mySEM이라는 유료어플인데, 반복, 한글, 영어 등등 꼭 필요한 기능만 갖춰져 있어서 미드공부할때는 이 어플만 사용합니다. 주인공이 대사를 말하면 "반복"버튼을 눌러서 계속 들어요. 예를 들어 "그럴 때 있잖아"라는 대사를 주인공이 말했을때, "That happnes" 이것만 반복해서 계속 듣는거에요. (반복 버튼이 굉장히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주인공이 말하는 속도에 맞춰서 계속 따라해요. 댓 해픈 댓 해픈 x 20 하면 입에 익습니다. 그다음에 정지 기능 눌러서 혼자 해봐요. 그럼 주인공이 했던 원어민 톤과 속도로 발음 할 수 있게 됩니다. 또 "난 누굴 비난할 자격이 없어"라는 "I would be the last person to judge anyone" 이라는 조금 더 긴 대사도 마찬가지로 반복하며 따라하기 20번 정도를 해줍니다. 그다음에 정지. 그리고 혼자 그 속도로 따라해보세요. 말이 안꼬이고 원어민 처럼 똑같이 할떄까지 이 훈련을 해줘요. 이 대사를 내가 안꼬이고 발음할 떄 까지 해주는 겁니다. 오기도 생겨요.

대사 너가 이기나 해보자 내가 이기나 해보자 하고요.ㅋ 혼자도 훈련이 되었으면 주인공이 말할때 같이 따라해보는거에요. 완벽하게 주인공과 같은 속도와 발음으로 대사를 따라했다면 다음 문장으로 패스. 그래서 1회 반복하는데 엄청 오래걸려요. 말 한문장 할때마다 5분정도 걸리니. 근데 문제는 이렇게 연습해도 또 다음날 할 때는 잘 안되고 말이 꼬인다는 거에요. 그럼 똑같은 방식으로 훈련 해주면 됩니다. 그 다음날도. 그 다음날도. 그럼 이제 노래 가사 자연스럽게 외워지는 것 처럼 대사가 자연스럽게 머리속에 떠 오릅니다. 시간 오래걸려요. 노력도 많이 필요합니다. 인간이 똑같은걸 계속하면 고통스럽다고 하잖아요. 이것도 어떻게 보면 고통스러운 훈련이에요. 그래서 흥미가 중요한 겁니다. 이 훈련 할때 내가 아 이 여주인공처럼 예쁘게 말하고 싶어 라는 생각을 하면서 하는거랑 해야돼 해서 하는거랑 다르거든요. 진도를 정해서 할 필요 없어요. 물론 초기에는 1회독 2회독 처음부터 끝까지 하는게 중요합니다. 이제 반복을 통해서 줄거리가 어느정도 파악 됐다 싶을때에는 본인 입맛에 맞는 장면들 집중해서 연습해줘도 좋아요. 맨날 다르게 해줘도 괜찮아요. 중요한 거는 같은에피소드 안에서 해야 한다는거에요. 왜냐면 다른 에피소드로 넘어가면 까먹어요 진짜. 3개월 정도는 하나의 에피소드만으로 공부하길 추천 드립니다. 에피소드 내에서는 진도에 대한 강박관념은 버리세요. 자기가 좋아하는 장면 위주로 공부하면 됩니다. 3개월 지난 후에는 그 다음화를 다운받아서 똑같은 방식으로 공부하면 됩니다. 이제 에피소드 2개를 번갈아가면서 공부하니 지루함도 덜하고 했던 거니 공부도 더 잘될 거에요. 여기서 얻게 되는 건 (1)문장이 외워져서 실전 대화에서 쓸 수 있는 말이 많아지고 활용이 무궁무진. (2)외국에 나가지 않아도 그 문화가 이해가 된다는 겁니다. 한국인이 영어할때 어색한 이유중 하나가 그 문화를 모른채 언어에 접근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나가서 살아보지 않으면 이러한 것은 체득하기가 어려워요. 그런데 미드를 반복해서 보면 그 장면의 상황, 주인공의 감정 이런것들이 어느순간 공감이 되고 이해가 됩니다. 그러면 아 영어는 이렇게 접근해야하는구나 라는게 깨닫는 날이 와요. 근데 이것도 반복을 통해 얻어지는 것 입니다. 이 장면에 왜 이런 표현을 썼지? 했던 부분들이 다른 장면 공부할때 또 나오게 되고 그게 반복되면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되는 것이에요. 반복했기 때문에 이해 되지 않았던 부분들이 머릿속에 기억이 남고 그게 다음에 생각이 나게 되고 그것이 이어지면서 이해가 딱 되는 것이죠. 그러면 대화를 할때 더 자연스럽고 상황에 맞는 문장을 재치있게 꺼낼수 있는 센스가 되는것이에요. 아무튼 미드 공부를 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알려드렸구요. 이렇게만 따라하시면 영어가 안늘 수가 없습니다.(전제조건:기본 영어 개념 있는 분) 다음 포스팅에서는 엔구를 통해 실력을 upgrade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미드 공부와 병행하시는게 효과가 좋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